1. 고급 프로그래밍 (Advanced Programming)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ADT (Abstract Date Type), 프로그램의 Specification에 대한 Testing, Verification 및 Attribute Grammar 와 Data Structure 등을 배운다. 또한 새로운 개념의 언어인 OOPL(Object Oriented Programming)의 특징과 이전 언어 개념과의 차이에 관하여 배운다.

2. 컴퓨터 그래픽 (Computer Graphics)
랜더링, 프로젝션, Illumination 등 현재 개발되어 있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컴퓨터 그래픽 기법에 관하여 다루며, 다른 분야로의 응용도 고려한다.

3. 멀티미디어 (Multimedia)
컴퓨터에 주로 사용되어 오던 문자뿐만이 아니고, 음성, 화상, 동화상 등의 멀티미디아가 컴퓨터와 통신에 널리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음성, 화상, 동화상 등의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통신상에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이론과 하드웨어를 배운다. 또한, MPEG, JPEG 등의 이론과 하드웨어를 학습한다.

4. 통신기술 (Telecommunication Technologies)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전송하고 수신하기 위한 기법들을 학습하고 그의 기본 이론인 신호해석, 선형 시스템 설계, 스펙트럼 분석 등을 학습하고, AM, FM, PM, Pulse Modulation 등의 각종 이론과 이를 응용한 실제 시스템을 학습한다.

5. 디지털 통신 (Digital Communications)
Analog 신호의 디지털화, 신호 형식, 변조, 전송, 수신 등의 원리와 이를 실현하는 소자 및 회로를 소개하며, 이를 바탕으로 통신의 전반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6.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신호의 표현, 시스템의 종류, 잡음제거, 신호의 선택, FFT 등 디지털 신호처리에 대한 기본개념을 정리한다. 나아가서, 이들 처리에 필요한 필터함수의 종류, 성질, 특성 등을 분석하고 합성하는 방법과 응용에 대해서 강의한다.

7. 휴먼 인터페이스 (Human Interfaces)
컴퓨터와 인간의 인터페이스는 문자로 출발하여 도형, 그래픽, 동영상,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기술로 변천하여 좀더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간중심의 인터페이스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서 이들 인터페이스의 기술에 대해서 배운다.

8. 선형시스템 (Linear Systems)
선형 시스템에 관한 과목으로 상관관계, 전력스펙트럼, 일치론, 선형시스템의 응용, 비스테이션 신호, 정규 프로세스, 평균자승추정, 스펙트럼분석, 마코프 프로세스 등을 배운다.

9. 초고집적 시스템 설계(VLSI System Design)
FPGA, CPLD, ASIC 등의 고집적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VHDL, Schematic, Verilog 등 여러 가지 디자인 방법을 이용하여 설계한다. 안정도(reliability)를 고려한 MOS IC와 CMOS BiCMOS IC의 설계 기법과 deep submicron 소자의 설계 시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현상을 고려한 설계 기법을 반도체 공정과 연관하여 강의한다.

10. 멀티미디어 특론 (Special Issue for Multimedia)
멀티미디어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된 테마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공부한다.

11. 랜덤프로세스 (Random Processes)
디지털통신, 신호처리 등의 과목에 필수인 확률에 대하여 배우며, 사건, 확률, 확률함수, 반복시도, 랜덤변수 분포 모멘트, 특성함수, 랜덤변수 함수, 랜덤변수순서, 극한정리 및 통계의 공학 응용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12. 시스템 시뮬레이션 (System Simulations)
실제의 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시뮬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시뮬레이션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문제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여러 가지 시뮬레이션 도구의 사용법과 그 도구에 적용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13. 통신망 관리 (Communication Network Management)
네트워크 관리를 결함관리, 구성관리, 성능 관리, 보안관리, 회계관리 측면에서 접근하고,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다양한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14. 컴퓨터 통신 (Computer Communications)
컴퓨터의 발전에 따라 더욱 중요하여 지는 컴퓨터간의 통신을 이해하기 위하여 컴퓨터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프로토콜의 계층화 구조, 컴퓨터 네트워크상의 라우팅 알고리듬 등을 배운다.

15. 영상신호처리 (Image Processing)
영상처리법의 기초이론, 영상의 압축, 분할, 강조, 복원 및 3차원 영상처리의 기초이론 등을 다룬다.

16. 컴퓨터 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이 과목은 컴퓨터 구조에 대한 자세하고 명료한 견해를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이루는 각각의 구성요소에 관해서 다룬다. 중앙처리 장치(CPU), 기억 장치(MPU), 입출력 처리 장치(IOP) 등의 각각의 연결 관계를 다룬다. 그리고,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구현 시 요구되는 인스트럭션의 설계를 다룬다. 하드웨어의 설계 방법과 마이크로 프로세서와의 연결, 메모리 주소 지정 방법, 메모리의 관리 방법, 메모리의 관리 방법 등이 다루어진다. 캐쉬 메모리의 성능 향상이나 입출력 처리 장치의 속도 개선 등을 통한 컴퓨터의 성능 향상 기법들이 다루어진다.

17.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영상정보처리를 위한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살펴본다. 영상에 대한 압축, Perception, Sampling & Quantization, Transforms, Modeling, Enhancement, Filtering & Restoration, Analysis, Reconstruction방법과 기본 이론 등을 연구하고, 이의 실제 응용을 살펴본다.

18. 무선 통신 (Wireless Communications)
무선통신의 기본 수단인 전파의 특성과 전파전파 (Wave Propagation) 현상을 학습한다. 전파전파 모델과 안테나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을 사용한 실제 시스템인 Cellular Communication, PCS, TRS, 무선 데이터 시스템 등을 분석한다.

19. 위성 통신 (Satellite Communications)
정보통신 사회의 새로운 초고주파 통신의 하나로서, 위성통신의 원리와 실제를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새로운 통신 매체의 작동 원리와 분야를 학습한다. 특히 정지궤도위성과 이를 이용한 통신 서비스, 이동위성 (LEO)을 이용한 GMPCS 등의 시스템을 학습한다.

20. 초고속 통신 (Broadband Communications)
초고속 통신을 가능하게 한 제반 기술들과 관련 프로토콜들에 대해서 살펴본다. 광통신 기술 및 초고속 통신망인 ISDN과 고속 데이터 통신망인 Frame relay, SMDS 등의 프로토콜 구성 및 기능에 대해서 알아본다.

21. 컴퓨터 보안 (Computer Security)
컴퓨터 보안의 정의와 필요성, 역사 및 현황 등을 소개하고, 보안 알고리즘 들의 분류와 각각의 대표적인 알고리즘들을 학습하며, 보안 프로토콜, 사용자 인증, 디지털 서명 등을 다룬다.

22. 인터넷 통신 (Internet Communications)
인터넷의 핵심 프로토콜인 TCP/IP 의 기능과 구성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이와 더불어 인터넷에서 실현될 수 있는 응용 프로토콜들과, 인터넷과 다른 망과의 연동 문제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또한 차세대 인터넷을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들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23. 음성처리 (Speech Signal Processing)
음성처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음성인식에 필요한 피치추출, 스펙트럼 분석, LPC 등의 음성분석 방법과 LPC, ADPCM, 주파수 등에 의한 음성합성 방법 및 CELP, QCELP, LPC 등 음성 Coding 방법을 다룬다.

24. 큐잉 이론 (Queueing Theory)
큐잉 이론의 기초, 포아송 프로세스, 익스포넨셜 프로세스, 마코프 프로세스, M/M/1, M/G/1 큐, 큐잉망, 곱셈형 해법 등을 다룬다.

25. 통신망해석 (Network Analysis)
컴퓨터 통신망의 토폴로지에 따른 트래픽 분석 및 프로토콜의 성능분석을 위한 정책과 메커니즘 등을 자세히 다룬다.

26. 멀티미디어통신 (Multimedia Communications)
통신채널을 통해 송수신될 수 있는 여러 자료 형태(음성, 영상, 문자 등)에 대한 압축 및 부호화기법과 분산되어 있는 자료들을 통신망을 통해 검색 사용하는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동기화 문제 등에 관해 배운다.

27. 프로토콜공학 (Protocol Engineering)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프로토콜을 소개하고, 각 프로토콜의 사양, 프로토콜 상태 머신, 프로토콜 개발, 프로토콜 성능분석, 프로토콜 Conformance Testing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28. 정보압축부호이론 (Data Compression and Coding Theory)
디지털 신호에 포함된 중복도를 제거하여, 데이터를 압축하는 방법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Motion Compensation, 변환부호화, Subband 부호화, 산술부호화, Entropy 부호화, JPEG, MPEG 등에 대하여 다룬다.

29. 정보이론 (Information Theory)
Shannon의 정보이론을 중심으로, 정보의 단위, 정보량, 채널용량, 대역폭, Entropy, Rate-Distortion의 관계, 정보전달 모델 등 정보이론 전반에 대해서 다룬다.

30. 이동통신 (Mobile Communications)
이동통신의 전파 전송, Rayleigh 페이딩 이론, 잡음과 간섭 특성, 음성 데이터 전송, 디지털 변복조, 다이버시티, 시스템 구성과 제어, 무선회선 설계, 이동통신용 안테나, 단말기와 회로,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 등.

31. 채널부호이론 (Channel Coding Theory)
통신시스템에서 전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의 방지 및 정정을 위한 블록코드, Convolutional 코드 등을 다루고, 최적의 디코더 구조를 배운다.

32. 영상통신 (Image Communications)
영상전화, 화상회의, 팩시밀리시스템 등의 영상을 매체로 하는 시스템간의 통신에 대하여 다루며, 화상압축이론, 디지털전송이론과 프로토콜 등을 다룬다.

33. 고급디지털신호처리 (Advanced Digital Signal Processing)
본 과정은 DSP의 근간이 되는 필터의 기본 및 설계를 배운다. 즉 IIR 필터, FIR 필터 및 wave digital filter와 같은 저 민감도 필터, 격자 필터 및 multi-rate필터 등의 여러 가지 설계 방법을 배우고 이런 필터의 적용 분야를 살펴본다.

34. VHDL 개론 (Introduction to VHDL)
하드웨어 모델, 기본 개념, 데이터 종류, Behavioral Description 개념, Structural Description 개념, Large Scale 설계, 응용 등

35. 디지털 집적회로 설계 (Digital Integrated Circuit Design)
CMOS 공정을 이용한 디지털 기본 회로들을 설계하고, 이들을 이용한 디지털 시스템의 합성기술을 공부한다. CAD를 이용한 디지털 회로 합성기술 및 검증기술을 배운다.

36. VLSI 컴퓨터구조 (VLSI Computer Architecture)
Array 구조에 맞는mapping 알고리즘, Symbolic array processors, Wavefront array processor, 시스템 및 software 설계, array processor 구현

37. 음향공학 (Acoustics)
스피커나 마이크 등과 같은 전기 음향 기기 관련 기본 원리와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다루는 내용으로는 전기음향 관련 해석 또는 설계를 위한 물리적 원리를 설명하고 기존 전기 음향관련 소자를 통해서 기본원리가 적용된 예를 살펴본다. 또 개개의 전기 음향 소자의 설계 및 사용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 전기음향 기기 모델링과 실내음향관련 기초 지식을 배운다.

38. 스펙트럼 추정 (Spectrum Estimation)
알고자 하는 시스템으로부터 발생되는 신호를 측정하여 이 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인식하고, 이를 이용하여 시스템 특성을 모델링하고, identify하는 여러 가지 스펙트럼 추정기법을 배운다.

39. 패턴인식 (Pattern Recognition)
음성인식, 문자인식 등 자동인식기법의 기본이 되는 이론들을 다룬다. 클래스구분, 훈련, 학습등에 적용되는 이론들을 실제문제를 통해 학습한다.

40. 이산사건시스템 (Discrete Event Systems)
이산사건시스템의 모델링 기법과 그 해석법 및 응용을 다룬다.

41. 다차원디지털신호처리 (Multi-dimensional Signal Processing)
다차원 디지털 신호처리의 기본 원리를 익히는데 목적이 있으며, 과목 내용은 1차원 신호처리와의 유사점 및 상이점을 바탕으로 각종 다차원 변환이론과 그 응용, 2차원 필터 설계와 구현, 안정화, 2차원 스펙트럼 추정, 그리고 영상처리에서의 응용 등이 포함된다.

42. 적응신호처리 (Adaptive Signal Processing)
적응신호처리의 기반기술 및 핵심기법을 소개한 후 응용분야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신호모형, 최적예측이론, Wiener 및 Kalman 필터, LMS/RLS 알고리즘 및 그들의 변형, 그리고 적응 등화, 적응 빔포밍, 간섭제거 등에의 응용을 고려한다.

43. 다표본신호처리 (Multirate Signal Processing)
다표본 신호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소개한다. 즉, Decimator와 Expander, 다표본 필터군의 이론과 설계, 웨이브렛 변환, 다차원 다표본 신호처리, 다표본 신호처리의 응용에 대해서 공부한다.

44. 통신용 신호처리 (Signal Processing for Communications)
모뎀과 같은 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수학적으로 모델링하며, 여러 가지 신호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하고 성능을 분석한다. 통신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인 채널 코딩, 변조, 복조, 채널 시뮬레이션, detection 등의 시스템에 대하여 공부한다.

45. 모바일 네트워크 (Mobile Networks)
이동통신에 관련된 위치관리와 gosemdhqj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러한 관리기법이 Cellular 망 PCS망, 무선 ATM, Mobile IP에서 어떻게 작용되는 지에 알아본다.

46. 연구세미나 1 (Special Problems 1)
수강생들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자료를 조사 그룹 토론을 통하여 정보통신 제 분야의 심도있는 학습을 한다.

47. 연구세미나 2 (Special Problems 2)
수강생들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자료를 조사 그룹 토론을 통하여 정보통신 제 분야의 심도있는 학습을 한다

48. 연구세미나 3 (Special Problems 3)
수강생들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자료를 조사 그룹 토론을 통하여 정보통신 제 분야의 심도있는 학습을 한다

49. 정보통신산업론 (Industries in ICE area)
본 강좌는 현재 인터넷 산업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급변하는 정보통신 산업 구조의 변천 과정을 체계적으로 알아봄으로서 IT산업의 발전 방향을 예측해 본다. 또한 정보 상품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팀을 구성하여 비즈니스 모델 수립부터 사이트 구축까지 전 과정을 실제로 운영한다

50. 정보통신 특강 1 (Special Topics 1)
급변하는 정보통신 분야의 새로운 주제를 강의 학습한다.

51. 정보통신 특강 2 (Special Topics 2)
급변하는 정보통신 분야의 새로운 주제를 강의 학습한다.

52. 통신망응용 (Computer Network Applications)
중앙집중형과 분산형 데이터 통신망의 분석 및 모델링, 사용자 트래픽, 통신선로 및 프로세서의 모델링, 패킷망, 통신망의 지연분석, 처리능력부과, 응집, 멀티플렉싱, 폴링, 버퍼분석, 위성, 알로하, 라디오, 근거리 및 장거리 통신망 분석, 새로운 스위칭 구조 및 기술, 음성과 데이터의 종합 등을 다룬다.

53. 고속통신망 (High Speed Networks)
B-ISDN 서비스 분석, 프로토콜 참조모델, 구성, 구조, ATM의 전송모드, 셀헤더 필드, 소스특성 분석, 트래픽 관리, 전송프로토콜, 라우팅, 스위칭 등

54. 검파 및 추정 (Detection and Estimation)
잡음환경에서 신호를 검출하여 이미지 신호와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기초이론에 대하여 다루고 Kalman 필터에 관한 상세한 유도와 특성을 연구하고 응용 예를 제시한다. Wiener 필터의 문제와 그 해를 유도하고 특성을 연구하며 Kalman 필터와의 관계를 다룬다.

55. 영상압축 (Image Compression)
Entropy coding, Transform Coding, MPEG, JPEG, Vector quantization등 영상압축 알고리즘에 대해 다룬다.

56. 고성능컴퓨터구조 (High Performance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시스템, Memory Management, Cache 메모리 시스템, Pipelined 시스템,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Multiprocessor 시스템, Single bus Multiprocessor 시스템, Interconnection networks, Message-passing Multiprocessor 시스템, Data flow개념을 이용한 multi-processor 시스템